신한은행 글로벌 직불카드
본문 바로가기

금융/은행

신한은행 글로벌 직불카드

728x90
반응형

오랜만에 신한은행에 왔습니다
아침 일찍 온건 아니고 건강검진받고 갔는데 사진은 찍기 귀찮아서 저번에 찍은걸 가져왔습니다
오늘은 직불카드를 만들러 왔습니다.

 

마스터카드로 발급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마에스트로입니다. 어차피 같은 계열이긴 한데...

가기 전날에 미리 이메일 상담으로 자재가 있는지 물어봤는데 대부분 지점에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가보니까 자재도 많이 남아있고 발급이 오래 걸리지도 않았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2천원이고, 현금만 가능하니 ATM에서 돈을 미리 뽑아와야 합니다.
체크카드 만드는 것처럼 신분증만 들고 가면 됩니다. 계좌 만들 때 서명으로 만들었다면 도장 챙겨갈 필요 없습니다.


만들 때 비밀번호를 정해야 하는데, 6자리입니다. 계좌/카드 비밀번호와 중복되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속으면 안 되는 게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때 정하는 건 결제용 비밀번호가 아닙니다)

 

 

카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거 만들 때 알았는데 신한은 즉발이라도 프린팅이 아닌 양각으로 만들어주네요.
사실 신한카드는 미성년자도 비대면 신청이 가능해서 은행 안 가도 발급이 가능해서 즉발로 받을 일이 거의 없죠...


직불카드라 유효기간은 없습니다. 즉, IC칩과 마그네틱 수명이 다 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내 발행 직불카드는 어떤 카드라도 유효기간이 없지만, 해외 발행의 경우는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근데 왼쪽 아래에 카드 번호와 별도로 16자리가 써져있습니다. 어디에 쓰는 걸까요...

 

당연하지만 신한'은행' 직불카드라 신한'카드'는 어디에도 써져있지 않습니다.
번호 가리다가 내용이 지워졌는데 국내 ATM과 직불 가맹점(또는 현금카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마에스트로 카드이기 때문에 해외 마에스트로 가맹점 사용이 가능하고(마스터카드 가맹점은 사용 불가),

해외 마스터카드/마에스트로/시러스 로고가 있는 ATM에서 현금 인출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직불카드는 결제 방식과 결제망이 다른 특성상 오프라인 결제만 가능합니다.
국내에는 온라인 직불카드 가맹점이 없고, 해외의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를 못합니다.

 

마에스트로를 받는 가맹점은 대표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가 있으나, 만료기한과 CVV가 없어서 결제가 안됩니다(...)
유효기간과 CVC를 안 받는 곳이라면 이론적으론 가능하겠지만 당연히도 있을 리가 없기 때문에...

물론 체크카드에 들어가는 마에스트로의 경우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남아있는게 별로 없긴 하지만...

 

 

이 온라인 결제도 안 되는 직불카드를 도대체 어디에 쓸 수 있는가 하면...

 

현금IC카드 결제(왼쪽)와 직불카드 결제(가운데/오른쪽)

무려 이마트에서 직불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대충 이마트에서 직불카드 쓰면 좋은 이유) (광고 아님)

더보기

그냥 결제만 가능했다면 다른 가맹점도 소개를 했겠지만, 이마트를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http://www.shinsegaepoint.com/spcom/mobile_web/table_view01.html / 우리제휴, 신한제휴는 모든 우리, 신한(조흥) 직불카드가 포함됨

현금과 신용카드, 상품권 등으로 결제 시 천원당 1포인트(0.1%)에 제휴카드 사용 시 많아봐야 7포인트지만, 직불카드/현금IC카드로 결제 시 천원당 5포인트(사실상 0.5%, 이마트 계열)/10포인트(사실상 1%, 신세계백화점)에 현금IC 캐시백 0.5%, 신한 직불카드는 천원당 10포인트(사실상 1%, 이마트 계열)/15포인트(사실상 1.5%, 신세계백화점)가 적립됩니다.

 

왼쪽은 가격을 잘 맞춰서 최대한으로 받았지만, 오른쪽은 겨우 40원 차이로(...) 10P를 놓친 모습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1000원당 10포인트, 즉 천원 단위로 환산되어 적립되기 때문에 몇십원 차이로 포인트를 더 못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심지어 다른 신세계 계열 가맹점(ex. 스타벅스, 이마트24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다만 다른곳은 모든 결제수단이 적립률 동일)
다만 셀프 계산대의 경우 신용/체크카드나 현금만 이용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계산대에서 줄 서서 계산해야 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카드를 건네면서 직불카드라고 말하면 헤매지 않고 더 빨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 이외에는 홈플러스나 현금IC카드 결제가 가능한 다이소 등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셀프 계산대의 경우는 대부분 결제에 신용카드와 현금만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결제 시에는 결제금액 상관없이(즉, 천원을 결제하던 5만원 이상을 결제하던간에) 4자리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현금IC와 직불 모두 동일하며, 발급시 입력한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류가 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는 결제가 안됩니다. 직불카드 가맹점에서도 직불카드로 신용카드 결제를 하면 당연히 오류가 나면서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직불카드 결제는 마그네틱만을 사용하고, IC칩에는 현금카드(계좌) 정보만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KFTCVAN 홈페이지(금융결제원 e서비스)

다만 금융공동망이 열려있는 08:00~23:30에만 사용이 가능하고, 처음 사용이라면 먼저 ATM에서 계좌 조회를 해야 직불카드로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금IC카드 결제는 신용/체크카드처럼 은행 점검 시간이 아니면 발급 직후부터 바로 24시간 사용 가능)
그냥 바로 결제를 시도하거나 입/출금만 했다면 직불 기능이 작동을 안 하더라고요...
직불카드의 또 다른 장점은 가맹점이 부담하는 수수료가 적다는 것인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의미가 없으므로(이마트처럼 포인트 적립률이 높은 경우도 있지만)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따로 은행에서 설명을 안 해줘서 몰랐는데 아마 발급 시에는 IC칩에만 정보를 기록하고, 조회를 하면서 직불카드 마그네틱에 계좌 정보가 들어가는 걸로 추정됩니다.

현금IC 결제는 가능하길래 ATM에서 비밀번호도 바꿔보고(기존이랑 같은 비밀번호라면서 튕김) 입/출금도 해보고 별짓을 다했는데 잔액 조회 한번 하니까 바로 됩니다...

 

 


이번엔 직불카드를 만들어서 사용까지 해봤습니다.
다음에 보고 싶은 카드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것은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