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스마트원(Smart One) 카드
본문 바로가기

금융/국내-은행

신한은행 스마트원(Smart One) 카드

728x90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 지 일주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주일간 집 바깥으로 나가지 않았었는데, 오늘 나오는 순간 비가 쏟아지네요(...)

 

 

오늘은 잠시 사야 할 게 있어서 나가는 김에 신한은행에 가서 직불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신한은행 글로벌 직불카드

오랜만에 신한은행에 왔습니다 아침 일찍 온건 아니고 건강검진받고 갔는데 사진은 찍기 귀찮아서 저번에 찍은걸 가져왔습니다 오늘은 직불카드를 만들러 왔습니다. 가기 전날에 미리 이메일

blog.monbox.kr

직불카드는 전에 만들면서 글로 설명한 적이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위 글을 봐주시면 됩니다.

저 글에선 수수료가 계좌 출금도 된다고 적어놨었는데, 오늘 해보니 무조건 현금만 받는다고 하네요.

어이없는 건, 수수료만큼 출금은 안되는데, 현금으로 내고 남은 금액 입금은 됩니다(...)

 

위 카드와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이 카드는 굉장히 희귀한 카드입니다.

제가 갔던 지점에서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하나밖에 남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저는 지점에 전화로 자재가 있는지 물어보고 갔습니다.

추가로, 현금카드형과 티머니형도 있으니 무조건 직불형으로 달라고 해야 합니다.

 

카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전면엔 이마트 구 로고와 직불카드 로고가 있습니다.

어릴 땐 이마트가 저 로고를 썼었는데, 요즘은 로고가 바뀌어서 이런데서라도 보니 반갑네요.

그리고 이마트에서 결제할 때마다 저 직불카드 로고가 없어서 일일이 말해줬어야 했는데, 이제 좀 편해지겠네요.

이름은 전면 프린팅, 직불카드 번호는 후면 서명란에 적혀있습니다.

저번엔 양각으로 만들어주길래 프린팅 기계가 없는 줄 알았는데, 있기는 하나 보네요.

 

심지어 이 카드엔 K-CASH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쓰려고 해도 못쓰지만...

 

사야 할 물건은 바로 목캔디였습니다.

ATM에서 조회 한번 해주고 바로 이마트 가서 써봤는데, 결제 및 포인트 적립이 잘 됩니다.

심지어 직불카드 로고가 붙어있기에 카드를 건네니까 바로 알아보시고 긁으시더라고요.

 

 

728x90

 

 

추가로 후면엔 카드에 공인인증서를 넣을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IC카드 리더기를 사면 넣는 게 가능은 합니다. 심지어 일부 체크카드도 6자리 PIN 등록 시 가능합니다.

 

금융결제원(yessign)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복사 시도시 나오는 메시지

하지만 IC카드엔 1024bit 인증서만 저장이 가능한데, 현재 발급되는 인증서는 2048bit라 넣는 게 불가능합니다.

신규 발급 시 저장매체를 IC카드로 지정하면 1024bit 인증서가 나온다던데, 실제로 해보니 안되더라고요.

이걸 작년부터 시도를 했었는데, 요즘은 아예 IC카드 메뉴를 없애서 인식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포기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