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OMD 모델명 등록을 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IT/전자기기

SKT OMD 모델명 등록을 해보자

728x90
반응형

저는 작년 4월부터 구글 픽셀 3a를 써오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KT를 쓰고 있었는데, VoLTE 패치를 안 하고 OMD를 KT플라자에 가서 등록을 해뒀습니다.

그런데, 작년 10월에 SKT로 통신사를 바꾸어서 새로 OMD 등록을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OMD 모델명을 VoLTE가 가능하게 등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전화 앱에서 다이얼에 *#*#4636#*#*(제조사마다 다름)를 입력하면 서비스 모드가 나옵니다.

여기서 휴대전화 정보를 누르고, 우측 상단 메뉴에서 IMS 상태를 누르면 현재 상태가 나오게 됩니다.

VoLTE 패치가 되어있지 않거나, 되어있더라도 OMD 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순정 매지스크에 diag port 개방 기능을 포함시켜 설치하기

★ 알림: 공개된 게시판이나 블로그 등에 이 글의 전체를 퍼 가는 것은 허용하지 않으며, 공유를 원한다면 원문의 링크(https://cafe.naver.com/grnf/328...

cafe.naver.com

 

픽셀3a VoLTE 작업 후 내용 정리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Magisk 설치와 VoLTE 패치의 경우 이 글들을 보며 따라 했습니다.

설명이 잘 되어있기에 딱히 제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 같더라고요.

 

 

상태바의 H+ 안테나 표시를 잘 기억하세요

OMD 모델명 등록의 경우, 지점을 방문해도 되지만 저는 전화로 변경했습니다.

KT의 OMD를 바꿀 땐 지점을 방문했었는데, KT 역시 전화로 가능합니다. 오히려 서류 작성도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114 연결 후, 0번(상담사 연결) - 3번(통화품질 상담) 순으로 눌러서 연결하면 상담사가 연결됩니다.

참고로 상담시간은 평일 9시~18시이고, 이때만 OMD 모델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결되면 OMD 모델명을 VoLTE가 되는 것으로 변경하고 싶다고 하면 됩니다.

그 후 안내에 따라 자료를 전송받을 이메일 주소를 불러주면 됩니다.

 

그 후 전화를 끊을 때쯤이면 이런 문자가 날아옵니다.

신청서를 작성해서 신분증과 함께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신청서는 아까 불러준 메일에 전송이 되어있을 겁니다.

 

 

내용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걸 프린터로 뽑아서 문자에 나와있는 대로 잘 적으면 됩니다.

중요한 건 Wi-Fi MAC 주소는 지점/대리점에서 등록해야 하기에 빈칸으로 두셔야 합니다.

문자엔 단말유형은 스마트폰을 체크하라는데, 어디에도 단말유형을 물어보는 곳이 없기에 안 해도 됩니다.

맨 아래의 날짜와 이름, 서명까지 모두 한 후에, 신분증과 함께 안내된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어떻게 찍어서 보내야 하는지는 안 나와있던데, 저는 그냥 이렇게 한 번에 찍어서 보냈습니다.

법정대리인 동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KT도 법정대리인 동반은 필요가 없더라고요.

 

 

사진을 보내고 조금만 기다리면 자료가 도착해서 처리 중이라고 문자가 옵니다.

그 후로 20분 정도 기다리면 문자로 모델코드 변경이 완료되었다고 오는데, 이때 재부팅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 열었던 메뉴를 다시 열면 이젠 VoLTE가 사용 가능이라고 나오게 됩니다.

아래 3개는 아까와 그대로인데, 어차피 의미 없는 기능이라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다시 전화를 걸어보면, 아까와는 다르게 통화 중에도 LTE로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 표시 옆에도 HD로 나오는 걸 보니 VoLTE가 맞네요.

 

 

송수신 모두 테스트해서 모두 HD로 표시되고 두 경우 모두 통화 중에 LTE가 잘 잡히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된 것입니다.

 

T world에서 회선정보를 조회해보니 정상적으로 모델명이 등록되었네요.

끝에 VoLTE가 나와있어야 VoLTE가 가능한 모델명입니다.

 

 

commons.wikimedia.org/w/index.php?title=File%3A1TR110-1_Kap8.3_Freiton1.ogg

 

File:1TR110-1 Kap8.3 Freiton1.ogg - Wikimedia Commons

 

commons.wikimedia.org

참고로 VoLTE로 통화를 하면 연결음이 ETSI 표준 연결음으로 나옵니다.

이는 VoLTE 자체가 기지국에서 연결음을 송출하지 않아, 내장된 소리가 들리는 것입니다.

제 폰에서도 전화를 걸면 이 소리가 나옵니다.

 

 

soundcloud.com/user-567532155/sktelecom-kt-maybe-north?in=user-567532155/sets/volte-ringing-tone

 

SKtelecom · KT(maybe North America?)

Ringing tone(Ringback tone, VoLTE 단말기에 내장된 통화 연결음) VoLTE는 통화 연결음 서비스 부가서비스를 쓰지 않을 경우, 기지국에서 통화 연결음을 송출하지 않음. 따라서 개별 단말기에 내장된 음원

soundcloud.com

soundcloud.com/user-567532155/lg-u?in=user-567532155/sets/volte-ringing-tone

 

LG U+

Ringing tone(Ringback tone, VoLTE 단말기에 내장된 통화 연결음) VoLTE는 통화 연결음 서비스 부가서비스를 쓰지 않을 경우, 기지국에서 통화 연결음을 송출하지 않음. 따라서 개별 단말기에 내장된 음원

soundcloud.com

그런데 한국 내수용 기기나 아이폰은 통신사 커스텀으로(...) 3G 시절과 비슷한 연결음이 송출됩니다.

특이하게 LG U+는 전화 벨소리 같은(...) 연결음이 송출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3G 요금제를 써와서 VoLTE를 써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신기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