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후불교통카드를 발급해보았다
본문 바로가기

금융/카드

청소년 후불교통카드를 발급해보았다

728x90
반응형

http://www.fsc.go.kr/info/ntc_news_view.jsp?menu=7210100&bbsid=BBS0030&no=33853

금융위원회에서 4월 23일에 다음과 같은 보도자료를 내놨습니다.

요약하자면, 2020년 4월 27일(월)부터 청소년도 후불교통카드를 발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발급을 해보려고 합니다.

 

더보기

---------

해당 보도자료에 첨부된 PDF 파일에 있던 내용입니다

 

4월 27일에 모든 카드사에서 발급이 가능한게 아니라, 일부 카드사부터 발급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뭐, 저는 주거래가 신한은행이라 신한카드로 받으면 되긴 하지만요.

 

 

 

해당 보도자료에 첨부된 PDF 파일에 있던 내용입니다

청소년 후불교통카드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은 만 12세~만 18세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 19세 미만의 경우는 기존의 후불교통카드를 재발급시 청소년 요금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발급 가능 매수는 전체 카드사를 합쳐서 1장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보도자료에 첨부된 PDF 파일에 있던 내용입니다

청소년 후불교통카드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영업점에서만 가능합니다.

일부 카드사는 전화로도 진행이 가능하다곤 하지만 영업점에서 하는게 가장 빠르겠죠.

(+ 2020/07/30 수정: 유일하게 현대카드만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의서를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 하며(팩스 X), 동의서 양식조차 등기로 보내주므로(PDF 등의 파일 제공 X) 신청에만 시간이 한참 걸린다고 합니다.)

 

미성년자가 신한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 S20 체크를 신청했을때 나오는 화면

실제로 온라인에서 발급을 진행해보면 이런 화면이 뜨면서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보도자료에 첨부된 PDF 파일에 있던 내용입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creditcard&no=188757&page=2

우선 준비해야 할 것은

1. 미성년자 본인의 신분증

2. 법정대리인과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3.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

4. 미성년자의 가족관계증명서

이 4개가 필요합니다.

 

1번은 간단하게 청소년증이나 학생증(주민번호 적혀있는 거)이면 해결되고,

2번도 성인이라면 무조건 갖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갖고만 있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3번과 4번은 발급하는건 어렵지 않으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플러그인을 깔아야 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긴 합니다.

행정복지센터 가서 받으면 돈이 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프린터가 있다면 집에서, 없으면 PC방에서 합시다.

 

(+ 2020/12/08 수정: 신한카드 기준 재발급시에도 동일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미성년자 단독으로는 앱과 고객센터에서 재발급 둘 다 불가능하며 다행히 분실신고는 가능합니다.)

 

해당 보도자료에 첨부된 PDF 파일에 있던 내용입니다

한도는 원칙적으로 5만원으로 설정되며 결제일에 대금이 정상적으로 출금이 안되면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연체시에는 계좌에 대금을 입금해야 사용 재개가 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때는 후불교통카드 분실 해제시처럼 1~3일이 소요될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체크카드에도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후불교통카드는 타인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해당 보도자료에 첨부된 PDF 파일에 있던 내용입니다

참고로 5만원을 다 쓴 경우에는 선결제를 하면 추가로 5만원을 더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연체되더라도 연체이자 외의 불이익은 없다고 합니다. 그 대신 법정대리인에게 변제 요구가 갈 수도

카드 이용이 정지가 되긴 하지만 어차피 연체를 하셨으면 이거는 각오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일단 청소년 후불교통카드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이며, 추후 실제로 발급을 진행하고 나서 발급기를 추가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

↑ 청소년 후불교통카드에 대해 대충 정리한 글입니다. (아래 내용 작성하기 전날에 작성)

 

 

 

신한은행에 왔습니다
9시 전에 오는건 2년전 이후로 이번이 두번째네요.

 

 

다행히 우려했던것처럼 한정발급은 아니었습니다. 신한카드 TEENS(틴즈) PLUS PONEY 체크 후불교통은 그냥 후불교통용으로 혜택 주는거인듯

 

일단 발급이 되는걸 모르실것 같아서 미리 폰에 금융위 보도자료 띄우고 갔는데 잘 알고 계시더군요.

이거때문에 조금 놀람

일단 발급에는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신청서는 법정대리인이 대신 서명해야 하기 때문에, 멀쩡한 태블릿 놔두고 종이에 직접 씁니다.

이때 추가로 동의서도 작성을 합니다. 이것까지 준비가 되있을줄은 몰랐어서 한번 더 놀람

 

마지막으로 미성년자의 경우 창구 즉발이 안되서 나중에 자택으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이거는 생년월일 정보를 카드에 추가로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근데 왜 카드는 즉발용으로 나오지

 

 

+

 

카드가 도착했습니다.

목/금으로 쉬는날이라 일주일(5/4) 걸렸네요.

 

딱히 들어있는건 후불교통카드라고 해서 다른건 아닌가 봅니다

 

카드 위에 후불식 교통카드라고 써져있긴 하네요.

 

 

카드는 반투명 디자인입니다. 실제로 보니 신기하네요.

위쪽에 payOn 후불교통카드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 외엔 카드 안테나가 보이는데, IC칩이랑 통합을 안시키고 따로 칩을 달아놨네요(...) 

어차피 카드도 마스터카드니까, 저스트 탭앤고로 통합시켜 놓으면 좋을텐데...

페이온 때문에 구글/애플페이도 못들어오는건가

 

 

사용 테스트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0/05/04 - [일상/교통] - 청소년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해보았다

 

 

+ 2020/07/30 수정
신한카드에서 가족카드로도 청소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www.mk.co.kr/news/economy/view/2020/07/764349/

 

신한카드 "가족 체크카드로 후불교통 청소년 요금할인 받으세요" - 매일경제

신한카드는 후불교통 청소년 요금제 자동적용 시행을 가족 체크카드까지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본인 명의의 청소년 후불교통 체크카드는 지난 4월 27일부터 시행돼 만12~18세의 청소년 및 중·�

www.mk.co.kr

자세한 내용은 위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이미 후불교통을 발급받았기에 추가로 가족카드는 만들지 않으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