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해보았다
본문 바로가기

금융/기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해보았다

728x90
반응형

 

경기도에서 7월 1일부터 청소년들에게 교통비의 일부를 지역화폐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만 13~23세이고, 만 18세까지는 30%, 그 이상은 15%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반기당 6만원씩 연 12만원 한도, 2020년 한정으로 상반기 미신청 후 하반기 신청시 연 한도로 적용)

나이도 되고 경기도 거주중이니 한번 신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교통비 지원금의 경우 신청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다른 관련사업 등으로 교통비를 지원받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사회보장기본법 제26조에 의해 중복지원 불가)

하지만 제가 사용중이기도 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중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서 여러분들도 광역알뜰교통카드 쓰세요

 

 

둘째로, '신청 시점에 경기도에 거주중'인 만 13~23세여야 합니다.

타시도에 거주하다가 경기도로 전입한 경우는 지원이 가능하지만,

경기도에 거주하다가 타시도로 전출한 경우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경기도 내 전출입의 경우는 지원 가능)

 

만약 2020년 7월 이전에 만 13세가 되거나 만 24세가 되었다면, 그 날이 되기 전/후의 실적만이 인정됩니다.

 

추가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은행용(무료)과 범용(유료) 둘 다 가능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만 13세(지역화폐 발급 불가)라면 부모/세대주 명의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기 때문에 경기버스 이용 실적만 인정됩니다.

다만 경기버스 이용 전후로 서울/인천버스 또는 지하철 환승시에는 인정이 된다고 합니다.

당연하지만 공항/시내버스나 일반열차, KTX 등은 대상이 아닙니다.

 

추가로 외국인, 학교밖 청소년(교통비 지원을 받지 않는 경우), 기초생활수급자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는 수급비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담 후 신청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내용을 더 적으면 글이 좀 길어지기 때문에 나머지는 생략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홈페이지의 게시판-자주묻는 질문이나 031-120에서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www.gbuspb.kr/userMain.do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PC와 모바일 둘다 가능하고, 오히려 모바일로 들어가는게 더 편합니다.

왜냐하면 PC에서는 플러그인 설치를 요구하기 때문이죠.

후술하겠지만 오히려 PC에서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뉴를 열어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이것 또한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공적마스크,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은 요일/생년입니다.

 

약관에 동의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정보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을 해줍니다.
'부모님 또는 세대주 동의로 가입'에 체크하면 부모/세대주 명의의 카드로 받을 수 있지만, 굳이 본인명의로 받을 수 있다면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이때 컴퓨터로 했더니 오류가 나더군요
MinWon-비회원종료 라고 뜨는거 봐선 이유가 2가지인것 같은데...
주민등록표 등초본 교부가 민원24에서 정부24로 옮겨간 것과 이미 같은 인증서를 민원24에 등록한것 이 두가지가 아닐까... 하고 추측해봅니다.
모바일은 잘 되는거 봐선 모바일에만 패치를 해놓은것 같습니다. 신청 2일차인데도 말이죠...

 

그리고 회원가입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여 줍니다.

이때 교통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선/후불 교통카드 모두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멕스나 일부 카드사 카드는 등록이 안되서 추후 따로 신청하라고 합니다.

 

참고로 교통카드는 하나두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쓴 카드를 등록하는게 더 지원금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콜센터 답변 또한 가장 많이 사용한 카드를 등록하라고 합니다.

 

 

+ 2021/01/04 수정: 2020년 하반기 신청부터 카드 2장까지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만약 카드를 분실해서 재발급을 받았더라도 분실 이전의 내역까지 모두 합산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불교통카드의 경우에는 ARS 인증을 진행합니다.
휴대폰번호와 카드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되고, 앱카드 인증은 안되는듯 합니다.

 

그리고 지역화폐 조회를 누르면 자동으로 등록된 지역화폐가 표시가 됩니다.(코나아이 경기지역화폐 사용 지역)

카드 맨 뒷자리와 등록일이 나오니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기지역화폐 나오자마자 신청해서 등록한 카드는 아예 등록일이 안뜨네요;;


성남, 시흥시(Chak 사용 지역)와 김포시(착한페이 사용 지역)의 경우에는 조회가 불가능하고 정보 전달 후 소유 여부 확인을 하고 나서 지원금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청을 누르면 회원가입과 지원금 신청이 모두 완료됩니다.

 

또한 로그인해서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신청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 지나면 신청 완료 문자가 오는데, 031-120으로 문자를 보내주네요;;

 

지원금 지급 개시일은 8월부터라 긴급재난지원금처럼 며칠만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추가로 교통카드 발급이라는 메뉴도 있는데, 현재는 준비중이지만 뒷 배경을 보면 롯데체크 후불교통카드와 청소년증 내장 선불교통카드 두종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롯데카드기 때문에 부모 동의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후불교통카드의 경우는 이전 글에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청소년증은 그냥 행정복지센터 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발급 비용은 무료이고 반명함판 사진만 들고가면 됩니다.

 

이렇게 지원금 신청을 마쳤고, 나중에 지원금이 들어오면 글에 내용을 추가해서 어떻게 들어오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0/08/23 수정:

21일 금요일 15시에 지원금이 들어왔습니다. 늦게 주네요.
정책발행금으로 분류되고, 사용을 해보니 지원금 먼저 나가네요.

728x90
반응형